선풍기 청소방법 제대로 실행해보기
여름 내내 방마다 선풍기를 하나씩 놓아두고 사용했는데 이젠 닦아서 보관을 해야 할 때입니다. 가족수대로 선풍기를 사용하는 집도 많기에 꺼내서 사용할 때는 편했지만 보관하려면 청소를 해야 하기에 좀 번거롭기도 합니다. 보관하기 전에 선풍기를 효율적으로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선풍기 청소방법 제대로 하고 보관하기
선풍기의 팬은 계속 돌아가면서 공기중에 노출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을 했든지 사용을 많이 하지 않았든지 상관없이 보이는 먼지부터 보이지 않는 틈새의 먼지까지 많이 쌓여 있습니다. 이 상태로 그냥 보관하였다가 내년 여름에 사용하려고 꺼내면 청소를 하지 않았기에 아무리 더워도 선풍기 사용을 못하게 됩니다. 선풍기 청소방법대로 적용
선풍기를 분리해서 청소하기
1. 선풍기 커버를 분리한다
간단하게 물걸레로 닦아서 사용을 했어도 장기적인 보관을 할려면 선풍기를 분리해서 청소하는 걸 권장합니다. 먼저 앞에 보이는 철망 커버 분리를 먼저 하는데 잠금장치의 나사나 버튼이 있던 위치 상태를 기억해 놓으면 끼울 때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미리 찍어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 선풍기 날개를 분리한다
커버를 분리했으면 날개를 분리합니다. 어렵지 않게 가운데에 있는 링을 돌려서 날개를 뺍니다. 뒤에 보이는 뒷커버도 같은 방식으로 분리해 줍니다.
3. 분리한 선풍기 커버와 날개를 닦는다
분리해 놓은 커버와 날개는 세제를 푼 물에 잠깐 담가놓았다가 닦아냅니다. 보이지 않는 찌든 때도 있으므로 담가두고 부드러운 수세미나 솔로 문지르며 닦아냅니다.
4. 물기를 닦아주고 건조시킨다
물로 여러 번 헹궈서 거품이 안 나도록 헹군 후에 물기를 닦아줍니다. 바로 선풍기를 조립하지 마시고 물기를 닦아서도 건조를 시킵니다. 건조를 하는 동안에 선풍기 몸체를 물걸레로 꼼꼼히 닦아줍니다. 손잡이나 버튼의 틈새는 면봉으로 문질러서 구석구석 청소를 합니다.
5. 선풍기를 조립한다
건조된 선풍기의 커버와 날개를 분리한 순서의 반대로 다시 조립을 하면 됩니다. 뒷커버를 먼저 고정시켜주고 날개를 끼워서 링을 돌려 날개가 빠지지 않도록 끼워줍니다. 그런 다음 맨 앞의 철망 커버를 나사와 버튼이 있었던 자리를 확인하고 그대로 끼워서 고정을 시킵니다.
6. 선풍기의 모터 먼지 청소방법
선풍기 청소방법 중에서 간과하고 넘어가는 것 중에 하나가 모터 청소입니다. 선풍기 모터는 전기선이 연결되는 부분이므로 물을 사용하지 않고 청소를 해야 하는데 먼저 못 쓰는 칫솔로 먼지를 쓸어내고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좁은 곳의 먼지는 면봉을 사용하여 깨끗이 닦아줍니다.
7. 보관할때는 먼지예방하기
보관할 때 비닐을 씌우거나 박스에 넣어 보관해도 먼지는 쌓입니다. 그래서 청소를 끝낸 선풍기에 먼지들이 덜 달라붙도록 린스를 이용하여 닦아줍니다. 특히 선풍기 날개에 일종의 코팅제를 바르는 것으로 비닐장갑을 끼고 린스를 묻혀서 부드럽데 도포해줍니다. 정전기를 방지해 먼지가 달라붙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생깁니다.